즐거운 장비충

작년 10월까지만해도 나는 gtx460을 아주 무난하게 잘쓰고있었다


그런데 피씨방에서 오버워치를 해보니 너무 재밌는거임


그후로 매일 피씨방을 들락날락 적게는 하루2천원에서 최대 7~8천원까지


약2주동안 소비했음



그러다가 문득 생각이 들었지


이렇게 매일할바엔 그냥 컴퓨터 업글 조금해서 집에 구매해서 하는게 낫지않을까



백수지만 통장잔고가 컴터 업글할정도는 있어서,,,


업글하기로 결정



워낙 고사양게임을 잘안하다보니 원래 컴사양은


켄츠할배(Q6600) +GTX460 이었음



일단 cpu부터 노답이기 때문에


업글할려면 거의다 갈아치워야 할것같긴했지



일단 목표로 둔것은 cpu 2500k 에 그래픽카드 660ti


그런데 cpu 세대가 달라서 바꿀려면 메인보드, 램까지 교체해야됨


게다가 내파워는 400w 짜리,,,



중고로 구입할꺼라 부품을 하나하나 구입해서 할려다가


그러려면 시간비용이 굉장히 많이 들고 하다가 지쳐버릴것같아서


되도록 적당한 반본체나 본체를 찾아봤다



그러다가 하드+그래픽카드 없는 반본체 2500k+z68+16기가램+500w파워+케이스를 찾음


가격은 25만원,,,


솔직히 사러가기엔 거리가 꽤있었지만(왕복2시간조금 안되는거리,,) 워낙 오버워치가 하고싶었기때문에


고민안하고 구매하러간다고 문자를 날렸다


그리고나서 왕복 약 2시간갔다와서 본체를 바꿈




집에와서 하드와 그래픽만 연결하고, 윈도우를 새로 깐이후에 구글에 들어가 검색해보기 시작한다...


gtx460 오버워치,,, 


검색해본결과 상당수가 "오버워치는 그래픽카드보다 cpu가 중요하다"라는 말을 했고


나는 내컴퓨터에서 오버워치가 돌아가는지 확신할수없었지만 일단 구매하기로 했다



구매하고 하옵1080p로 해보는데 생각보다 잘된다...


그런데 눔바니맵에선 배경이 보이는 곳에가면 자체로 프레임드랍이일어나고


몇몇 전투에서도 프레임 드랍이일어났다


물론 30프레임고정으로 하면 되지만 60프레임이 아니면 굉장히 끊김이 심하게 느껴지기때문에 좀 마음에 안들었다


일단 딱히 중고매물도 없기에


그대로 조금하다가


한번 렌더링 스케일과 해상도를 조금 낮춰봤다


1080일때 렌더링을75로 하면 60프레임 유지가 됐고, 그밑 해상도에서는 렌더링100에서도 60프레임 유지가 되었다


허나 1080p모니터에서 해상도를 내리거나 렌더링스케일을 낮추면 물체가 조금 뿌옇게 보이거나 뭉게져 보이는 것이 심했다


프레임유지는 마음에 들었으나 이부분이 굉장히 거슬렸다



역시 이때도 매물이 없었기때문에 그냥 하기로함


그대로 1~2주했을까


근처 가까운지역에서 660ti 레퍼를 적당한 가격에 파는 사람을 발견


바로 접촉을 시도한다



7만5천원정도였다


집에와서 바로 장착해봄


그런데 오마이갓.,..


gpu온도가 80도에 90도까지 상회함;;


이새끼가 뒤질라고 하는걸 팔았구나 하는 배신감에 존나 문자를날려서 욕하고 신고때릴까하다가


혹시몰라서 써멀구리스를 다시 발라보기로했다



바로 뜯어서 서멀구리스 바름..(이때는 에버쿨 2500원짜리 서멀구리스)


그랬더니 놀랍게도 온도가 70후반80초반까지 떨어짐


그런데도 나는 마음에 안들어서 써멀구리스 괜찮은걸로 하나 새로구매했다


제품은 싸이오닉의 xtc3



이게 10g에 만얼마였는데


아무튼 도착해서 씨피유도 새로바르고


그래픽카드에도 새로발러줌


다시켜봤다


오버워치 게임중 최고온도 70 대중반 그위로 안올라감



다른그래픽카드들보면  60대인것들도 많아서 조금 마음에 안들긴했지만


660ti 특성이라 생각하고 그대로 하기로했다



그와중에 cpu를 2500k를 팔고 2600k로 바꿨다.


왜냐면 방송을 가끔켜고 겜을하는데, 2500k로 하면 프레임드랍이 좀있었기때문에


2600k도 오래된모델이지만 꼴에 i7이라고 다중작업시에 i5와는 확실히 차이가 나긴한다



이렇게 두달정도 썼을까


660ti를 쓰면서 항상 마음에 걸렸던게 하나있었다


바로 소비전력


인터넷검색해보면 660ti는 전기먹는 괴물이라는 말이 많다


얼마전에 나온 1050은 성능은 비슷하거나 높으면서도 풀로드시 전력소모는 절반이라고한다



이글을 보면서 부터 굉장히 전력소모에 신경이쓰였다


솔직히 내상황에서 10시리즈로 가는것은 무리가있고


7시리즈도 6시리즈랑 별반 다를게 없어보였다


그래서 9시리즈로 가기로함



모방송 유저가 gtx960으로 오버워치 120프레임에 가깝게 플레이하길래


역시 중고는 60번이지 하면서 960 매물검색,


가까운곳에 13만원에 파는 사람이 있었다


a/s기간도 많이남았고 4gb에 상태도 굉장히 깨끗했음


그래서 가서 직접보고 바로 구매


집에와서 장착해본다



역시 잘된다


gpu-z를 들어가본다... 그런데 메모리버스가 128비트??


메모리대역폭이 115gb?? 


이말은 1080p 보다 높은 해상도에서 성능저하가 있을수 있다는 말이었다


이걸보고 굉장히 후회를했다


왜냐하면 gtx960을살까 970을 살까 고민했기때문이었다



그냥970을 살껄,,


그렇게 하루가 지났을까


다시 970매물검색에 들어갔다



어떤사람이 970을 올렸는데... 가격이 안써있음


문자를 보냈다


20에 판다길래 ㅈㅅㅈㅅ 다른사람들이 18만에 팔길래 그쯤할줄알았다며 안산다고함


그러더니 그럼 택포 19만에 드릴께요


이러는거 아닌가


재빨리 ㅇㅋ날리고 


왠지 사기의 냄새가 나서 안전거래좀 해달라고 했다



안전거래라는게 가입하기까지 절차가 까다로워서 중간에 짜증나서 안해주면 어쩌나 싶었는데,


안해주면 그냥 960쓰고 사기면 어차피 안전거래니까 괜찮고


아무튼 여러가지 생각을 계속하면서


안전거래를 부탁했다



저녁때라 택배를 못보내기도 하고 자기가 다음날 1070으로 업글을 하는데


1070을 받고 업글을하면 그때 포장해서 보내주겠다는 말을했다


(부럽다1070,...)


약 오후 2~3시는 되어야 보낼수 있다길래 알겠다고했다 (이때까지도 사기라고 생각했음)



그러고 다음날,, 2시가 넘었는데 잠잠하다


역시 사기였나보다 하고 마음을 접고 960이나 써야지 ~하는데



전화가옴,, 안에 케이블 몇개있는데 이거 보내드려야 하나요?


나는 재빨리 아니오,, 물건만 정상작동하면 됩니다 케이블은 있어요~


했더니 알겠다고 곧보내겠다고 한다



잠시후에 송장번호가 찍힌 사진이 날라옴


"물건받으시면 확인하시고 바로 구매확인 부탁드립니다"



다음날이 되어 970이 배송예정에 있었는데 잠깐 은행에 나갔다가 


우리집에 자주오는 택배차를 봄,, 그래서 전화해서 내가 미리 가져갈수있겠느냐 하니까


알겠다고 오라고 했다




택배를 받아서 집에와서 껴볼려는데


이게 웬걸 960보다 쿨러가 더크다;;


960도 처음에 크다고 생각했는데


970은 더크다;


아무튼 960과 다르게 970은 6핀짜리가 두개들어감;


흥분되는마음으로 꼽고나서 전원을 켜보는데



영어로~~~~~~ 전원을 잘 연결해주세요~~~~ 라는메세지가뜸


뺏다가 다시 잘꽉 꼈는데도 계속뜸



인터넷에 검색해봤다


원인 1. 파워부족.. 


파워가 부족하면 뜰수도 있다고한다


원인2 6+6핀에 2핀짜리를 한개 더껴줘야함



1번이면 어쩔수 없이 파워를 교체해야했고


2번이면 2핀짜리 케이블이 있어야하는데


나는 지금까지 6+6핀만써서;; 2핀이 어디있는지도 몰라서 굉장히 좌절감이 들었다


그런데


케이블 옆에 붙어있는것을 자세히보니 2핀짜리 두개가 케이블타이로 감아져있음!!


반본체 살때 판매자가 2핀은 잘안쓰니까 따로 안쪽에 잘묶어둔 모양이었다



6핀2핀짜리를이어붙여서 다시연결후 전원을 켰더니!1


잘됨... 굳ㅋㅋㅋ




그리고나서 occu인가? 그래픽카드 테스트랑 파이어 스트라이크 테스트등 온도테스트를했는데


이상무


다행히 고주파도 안들린다


나는 바로 구매확인 버튼을 눌렀고, 판매자에게 감사하다며 문자를 한통 날렸다...




나는 이렇게 짧은기간동안 여러번 부품을 바꾸면서


한가지 느낀점이있다


바로 내 욕심은 끝이 없다는 것이다



내가 970을 사기 전부터


인터넷에서 gtx970은 구칠따리 구칠따하면서 놀림받기 일수였다


1060이 훨씬까지는 아니만 가격대 감안하면 더 좋다는 말들이 쏟아지는 걸본다


이런것들을 볼때마다 10시리즈 새거를 사야했나.... 하는 생각이드는데 이런게 욕심이 아닐까?




그러나 이제 나는 업글하지 않을것이다,, 


나는 원래 얼리어답터도 아니고 컴퓨터에 돈을 쏟는 사람도 아니어서


이번업글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었다


따로 컴퓨터를 사본일도 거의 없었는데 오버워치가 뭐라고,, 결국 이렇게까지 업글하게 만든걸까?



아마 나의 다음 업글은 6코어나 8코어가 보급형으로 나오는 시기가 아닐까 싶다


그때까지 나는 이 컴으로 잘놀고 잘살것이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